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한일전 준결승에서 일본 대표팀을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이기고 결승에 진출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금메달을 다투는 쾌거를 이룬 가운데 배우 줄리엔 강이 이른바 '컬링 비하'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배우 줄리엔 강이 누구인지 알아보고, 줄리엔 강의 컬링 비하논란이 무엇인지,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아울러 배우 줄리엔 강의 아버지, 형 가족에 대한 궁금증, 과거 만취 술버릇 그리스룩 편의점 청소사건이 무엇이었는지 되짚어 볼게요.
1 줄리엔 강 누구?
줄리엔 강은 1982년 4월 11일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한국인 아버지와 프랑스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그래서 프랑스 국적을 지니고 있고, 후에 캐나다에서 생활하며 캐나다 국적도 취득해서 현재는 캐나다, 프랑스 이중 국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대학을 졸업 후 직장 생활을 하다 종합격투기 선수인 형 데니스 강이 아버지의 나라 한국을 오가며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한국에서 모델 활동을 거쳐 연예인으로 데뷔를 하게 되죠.
이후 형 데니스 강의 유명세에 기대어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고, 2011년 시트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서 유명세를 얻었고, '우리 결혼했어요'에서의 윤세아와 가상 거플, '우리동네 예체능'에서의 농구편 센터, 2015년 '진짜 사나이'에서 샘 오취리와 대활약, 가장 최근에는 '소사이어티 게임 2'에서 플레이어로 방송인으로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2 줄리엔 강 컬링 비하논란 무엇?
줄리엔 강은 지난 2018년 2월 23일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의 한일전 경기 직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게 스포츠냐. 바닥청소 대회냐"는 글이 적힌 게시물을 게재하며 이른바 컬링 비하 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줄리엔 강의 이와 같은 발언은 순간 시청률 45%에 달하는 등 온 국민의 관심을 모았던 한일전 여자 컬링 경기 때문에 지상파 3사 모두가 여자 컬링만 중계하고, 여자 컬링 준결승전 당시 벌어진 독일과 캐나다의 남자 아이스하키 준결승 경기가 외면받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게기글 이후 논란이 커지가 줄리엔 강은 문제의 게시물을 삭제하고, "여러분 댓글 하나하나 전부 읽어보고 반성하고 잘못도 알고 있다. 어제 올렸던 사진과 말은 정말 생각이 짧았다. 죄송하다."며 사과를 하게 됩니다. 이른바 줄리엔 강 컬링 비하논란이었죠.
3 줄리안 강 만취 편의점 청소사건이란?
줄리엔 강의 컬링 비하 논란이 생기면서 줄리엔 강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는데요. 줄리엔 강은 위에서도 얘기했듯 아버지가 한국인이고 어머니가 프랑스인 혼혈에, 형은 격투기 선수 데니스 강입니다.
줄리엔 강은 태평양 같은 넓은 어깨로도 유명한데요. 키가 193cm에 어깨넓이가 무려 58cm에 달한다고 합니다. 널은 어깨로 유명한 배우 박서준이 56cm, 그리고 최고의 어깨로 유명한 방탄소년단 진의 60cm와 함께 가장 유명한 어깨 깡패로 알려진 배우죠.
아울러 시트콤 등에서 순하고 선량한 이미지로 나오는 줄리엔 강은 2014년 음주 속옷 활보 사건으로 세간을 경악케하기도 했는데요. 백주대낮에 벌어진 일이라 아주 유명한 사건이죠.
이른바 줄리엔 강 만취 주사 그리스룩 편의좀 청소사건이라고도 하는데요. 사건 당일 새벽 4시까지 술을 마셨던 줄리엔 강이 만취해서 마치 고대 그리스인들을 연상시키는 복장으로 근처 편의점이라는 편의점은 모두 청소하며 다녔다고 해서 붙은 사건입니다.
술이 약한데다 열이 많은 체질이라 벌어진 일이라고는 해도 줄리엔 강과 같은 유명인으로서는 해괴하기 짝이 없는 주사를 부리기는 했죠. 전신 나체로 돌아다닌 것도 아니고 딱히 범법 행위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술이 사람을 어떻게 만드는지 아주 유명한 사건이었죠.